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 정이 줄거리 리뷰

by 블로거의 일기 2023. 3. 3.
반응형

줄거리

한 여성이 잠에서 깨어납니다. 그녀는 수상한 로봇들을 믿을 수 없는 능력을 발휘해가며 로봇들을 하나씩 해치우는데요. 그녀의 이름은 윤정이이다. 최후의 한 발을 날리려는 찰나 그녀의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인형. 결국 총을 맞고 일어서는데 그녀의 손이 이상합니다. 사실 이 공간은 시뮬레이션된 가상 세계로 그녀는 정이라는 이름의 전투 안드로이드입니다. 정이는 원래 전설적인 용병이었던 윤정이의 뇌를 복제해서 로봇에 주입한 안드로이드. 하지만 그녀는 매번 같은 지점에서 작전에 실패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사실 이날은 정의의 AI를 팔아먹기 위해 군 장성과 미팅이 있는 날. 연구소장 상훈은 자신의 성과를 과시하기 위해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했다. 2135년 해수면의 상승과 자원의 고갈로 인류는 새로운 생존을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인간은 달과 지구 사이에 80개의 셸터를 만들어 이주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몇몇 셸터가 아드리안 자치국이라 선언하며 반란을 일으켰고 연합군과 반란군 사이에 전쟁이 일어나 연합군과 아드리안과의 전쟁이 사십 년간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드리안 내전의 전설적인 용병 한국의 자랑 윤정이 용병은 35년 전 아드리아의 셸터 연료봉 폭파 작전에 참여했다가 작전 실패를 하게 되고 식물인간이 되었습니다. 윤정이 AI를 담당하고 있는 윤서현 박사는 윤정이의 친딸. 윤서현은 어린 시절 윤정이가 식물인간이 되자. 뇌라도 살리기 위해 복제 및 연구를 승인했고 크로 노이드의 팀장으로 이 프로젝트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마지막 작전을 바탕으로 복제된 뇌 데이터에서 전투에 대한 기술과 경험을 집중적으로 반영한 인공지능을 개발해 영원한 연합군의 영웅으로 만들고 싶어 합니다. 이후 윤서현 박사는 작전에서 실패한 안드로이드를 면담하러 갑니다. 윤정이의 모습을 한 17호 안드로이드는 너무나 괴로워하고 있었고 소통이 전혀 안되고 있었다. 윤서현은 단호하게 면담을 마치고 어머니 형상을 한 로봇을 아무렇지 않게 폐기시켰다.
사실 정의가 용병이 된 것은 딸 윤서현을 지키기 위한 선택이었다. 윤서현은 어릴 때 폐 종양이 생겼고 그 많은 치료비를 벌 수 있는 건 용병밖에 없었다.  윤서현이 수술받던 날 윤정이의 마지막 출동 날이었다.  윤서현 박사는 검사를 받으러 병원으로 가고 있습니다. 정밀검사 결과 어릴 때 받았던 수술 부위에서 암이 재발했다. 암이 폐 부분을 넘어서서 지금 장기 전체에 퍼져 버렸다. 남은 기간은 길어야 3달. 의사를 뇌 복제를 받고 새로운 의체로 옮기는 것을 추천해 준다. 만약 비용이 없다면 C 타입도 고려해 보라고 한다. 다만 C 타입의 경우 공인된 기업이나 구매 기업에게 뇌 데이터를 전부 넘기고 클론들을 무수히 만들어내기 때문에 인격체로 인정이 안된다. 사실 어린 윤서현의 치료를 위해 집안의 돈을 가져다 쓴 윤정이의 집안은 매우 가난한 상태. 결국 할머니는 윤정이의 데이터를 모두 기업에 넘기는 c 타입 계약서에 사인하게 되는데요. 30년간 병원에 누워 있었던 진짜 윤정이의 신체는 매우 늙어 있습니다. 다음 날에도 전투 AI 실험은 계속됩니다. 연구 소장이 다리에 총을 쏘는 것을 제안한다. 맨날 시뮬레이션 한다고 똑같이만 하니까 연구가 뎌 디다는 것이다. 전투를 시작하기도 전에 상처 입은 윤정이는 고통스러워하는데요. 전투의지가 꺾여 시시하게 끝나려는 그때.  한 번도 활성화된 적 없던 영역이 갑자기 증가합니다. 평소보다 더욱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 정이.  한 번도 본 적 없는 결과에 다들 놀라게 됩니다. 다음 날 크로 노이드 본사에 방문한 윤서현 박사 그런데 회장을 만나러 가는 길에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집니다. 김상훈 연구소장은 회장의 뇌를 복제한 AI. 회장은 나중에 상훈의 몸으로 옮기려고 했지만 시간이 갈수록 자신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이번 프로젝트만 끝나면 상훈을 폐기하기로 했다. 한편 정의의 실험은 계속 실패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저번에 신체능력이 상승한 미지의 영역이 활성화되지 않았다. 상훈은 신체적인 고통이 전투 능력 상승의 비밀이라고 믿고 정이에게 계속 고통을 가하는데요. 그러다 결국 상훈은 22호 정이를 총으로 쏴버립니다. 어머니의 뇌를 가지고 있는 정이 가 고통받자 서현은 상훈과 맞서게 되고 지금까지 데이터 정리하고 전투 AI 프로젝트를 실패로 마무리한다. 서현은 프로젝트를 정리하다 유출된 데이터가 있는 게 밝혀진다. 조사차 연구원의 숙소로 방문하니 놀라운 사실이 밝혀지는데 연구원은 정이를 일종의 섹스도 이로 만들었습니다. 그때 썼던 계약서 한 장이 끔찍한 결과를 만들어낸 것입니다. 어머니가 상품이 된 것을 어쩔 수 없이 인정한 서연. 처량한 마음으로 정이와 다시 대화를 하다 이제 막 종료 스위치를 누르려는 순간 미확인 영역이 갑자기 활성화됩니다. 그리고 정이 가 계속해서 작전 실패한 이유도 밝혀지는데요. 정이의 딸이 수술 들어가기 전에 저한테 인형을 줬는데 이동하다 잃어버려 신경 쓰고 있었다가 발사를 해야 하는 순간 잃어버렸던 인형이 보여 집중력이 흐트러진 것이었다. 진실을 알게 되자 눈물을 흘리는 윤서현. 서현은 정이를 탈출시킬 계획을 세웁니다. 관리자 권한을 삭제하고 모성 부분도 날려버립니다. 정이는 수많은 자신이 있는 연구소의 실체를 알아채고 몸을 숨겼다. 상훈은 정이 가 도망친 것을 알아채고 전투 AI들을 출동시켰다. 정이 가 파괴의 위기에서 윤이 서연의 도움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설상가상으로 경찰까지 도착한 상황. 정이는 자신의 신체를 다른 로봇과 교체해서 겨우 탈출에 성공하는데요. 그런데 탈출하는 기차에는 상훈이 있습니다. 싸우던 와중 자신이 안드로이드였다는 사실을 알아챈 상훈. 이제 최후의 전투를 벌이는 정이와 상훈. 서연과 정이는 가까스로 상훈을 물리치는 데 성공하는데요. 서연은 정이에게 자신만 생각하면서 자유롭게 살라고 전했다. 결국 정이는 30년 전 작전 나가기 전 마지막 인사를 했던 방식으로 서연에게 얼굴을 비비고 떠납니다.

리뷰

이 영화는 SF 장르이지만 어머니와 딸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여기서 특이한 건 어머니와 딸의 관계가 역전되어 나타난다는 것이다. 정이에게 어린 서현은 어리고 폐암에 걸려 아파 지켜줘야 하는 딸이었다. 그리고 현재는 정이의 신체는 뇌사 상태에 빠져 잠들어있고 서현은 처음엔 병원에 잠들어 있는 어머니와 전투 AI 정이를 철저하게 분리합니다. 하지만 정이의 전투능력이 모성애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 순간 AI 정이의 존재가 어머니로 다가옵니다. 이때 어린 시절과 반대로 정이 가 서현을 지키려 했던 것처럼 서현이 정이를 지키려 합니다. 정이는 자신이 AI인 것도 모르고 계속해서 연구원들에게 조종 당하고 있다. 하지만 서현도 폐암이 재발해 시한부 인생이다. 서현은 정이에게 새로운 인생을 만들어주려고 합니다. 그래서 일부러 AI에게 일부러 모성 부분을 제거합니다. 영화의 결말은 정이 가 서현을 떠나는 것으로 마무리됩니다. 그것이 이 영화가 그리고 있는 진정한 해피엔딩입니다. 이 영화에서 인간과 AI의 경계가 모호한데요. 연구소장인 상훈은 유머, 예술 감각, 미적 취향 등은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안드로이드입니다. 피와 살을 지니고 있는 인간은 이 영화에서 인간이라 정의 내지 않습니다. 인간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 인간이라 볼 수 있는 것이죠. 그래서 아무런 인간관계를 맺지 못하는 뇌사상태의 정이는 인간이 아닙니다. 오히려 인간은 서현에게 딸이면서 어머니인 AI 종이인 것이죠. 그래서 정이의 겉모습이 탈출 직전 로봇으로 바뀌는 것은 인간의 본질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이다.

 

반응형